반응형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이며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 요소이다.

 

출처: KRX ESG 포털

 

 

ESG 정의는 기관별 설립 목적 및 사업의 특성, 이해관계자의 차이에 따라 상이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ESG 각 요소별 핵심요소는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환경(Environmental)

 

환경오염 및 환경규제, 기후변화 및 탄소 배출, 자원 및 폐기물 관리,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 에너지 효율, 책임있는 구매·조달 등이 있다.

 

 

환경오염/픽사베이

 

사회 (Social)

 

데이터보호·프라이버시·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고객만족, 지역·사회 관계, 근로자 안전, 공급망 관리 등이 있다

 

인권/픽사베이

 

지배구조 (Governance)

 

뇌물 및 반부패,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기업윤리, 로비 및 정치 기부, 컴플라이언스, 공정경쟁 등이 있다.

 

최근,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평가 기준이 재무적지표 중심에서 비재무적지표까지 확대되었다.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 피치(Fitch Ratings), S&P(Standard & Poor’s Global) 등에서 ESG 평가 결과를 신용등급에 반영하고 있으며 S&P Global의 경우, 환경오염이나 탄소배출량, 안전보건, 내부통제, 리스크 관리 등으로 분류하여 조정 사유에 해당하는 기업에 대해 신용등급을 조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ESG 평가기관은 기업 수준의 양적·질적 정보를 활용하여 ESG 등급을 산출하고 있다. 재무 및 비재무데이터 확보를 위해 설문지 등을 활용하거나 기업 또는 기타 정보 출처에서 생성된 공개 정보를 검토하고 있으며 주요 ESG 평가기관이 다루는 기업의 스펙트럼은 매우 넓으며, 대부분의 각 평가기관은 1,000~10,000개 기업을 포함하고 있다. ESG 평가는 평가기관의 데이터 수집 방법에 따라 크게 공개정보기반설문기반두 가지로 구분되며 공개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해외 ESG 평가의 주체는 크게 MSCI, FTSE Russell과 같은 지수 및 데이터 사업자와 Sustainalytics, ISS 등의 ESG 전문 분석기관으로 분류되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