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기업이 경제적인 성과를 달성하면서도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투명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ESG, CSR, CSV 등 비슷한 개념이 사용되나 관점에 따라 차이가 존재한다.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ESG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므로 수치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이에 투자에 참고할 수 있도록 ESG등급을 산출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가장 구체적으로 정의하며 투자자 등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대응하여 기업경영 시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중요하게 고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취득한 이윤을 사회에 환원할 의무가 있음을 주장하며 자선활동, 기부, 환경보호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강조한다.

 

기부/픽사베이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 가치 창출을 말하며 기업경영 시 기업가치와 사회가치를 모두 추구해야 함을 강조한다. 사회적 책임이 기업 본연의 경영활동과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는 측면에서 CSR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하게 주장한다.

 

책임/픽사베이

 

 

CSR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부가적으로 활동을 하여야 한다는 개념이나, ESG는 기관투자자 등 외부 이해관계자의 요구로 시작된 것으로 투자 지표로 많이 활용한다. ESG는 기업의 자발적 사회공헌이나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비재무적 요소임에도 기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으로 수익 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만 하는 장기 투자이며 리스크 관리 전략의 중요한 축으로 작용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